행동주의 심리학이란?
한 문장으로 설명해 드리면,
사람과 동물의 행동이 외부 자극에 의해 형성되고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이론이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해서 심도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심리학의 여러 가지 이론 중 ‘행동주의’는 사람 또는 동물의 행동 원인을 외부 환경에서 찾고, 이를 기반으로 행동을 깨닫고 예상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행동주의에 대해 알기 전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행동주의는 사람과 동물의 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나타난 이론으로, 관측할 수 있는 행동만을 실험합니다. 이는 가설에 있어, 추상적인 실험이 아닌, 더 객관적이고 실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학문이 되기 위함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행동주의의 탄생 배경, 주요 연구 예시, 마지막으로 응용 분야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행동주의의 탄생 배경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 당시 심리학 중 주로 내적 요소를 연구하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같은 학파가 주류를 이루었던 시대에 등장했습니다. 행동주의는 그런 내적 요소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꼬집었습니다. 주를 이루었던 정신분석, 내적 요소에 대한 비판을 시작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몰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게 행동주의는 외부적인 요소, 주변 환경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믿었고 이를 기반으로 사람의 행동을 예상, 예측하여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선구자는 존 왓슨(John B. Watson)으로 1913년에 발표한 논문이 행동주의의 시초입니다. 존 왓슨은 “사람은 환경의 산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람의 행동은 선천성보다는 후천성을 강조하고, 행동은 학습을 통해 행한다고 내세웠습니다. 예시로 사람 또는 동물에게 특정 자극이 부여할 때 특정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을 탐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이후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와 B.F. 스키너(B.F. Skinner)와 같은 심리학자들에 의해 더욱 성장했습니다. 그들은 학습이 사람 행동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탐구했고, 이를 실험적으로 보상과 처벌을 이용하여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증명했습니다.
주요 연구 예시
1. 파블로프의 개 실험
굉장히 유명한 연구로 꼽히는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실험입니다. 이반 파블로프는 개를 대상으로 실험했으며, 음식(특정 자극)이 주어졌을 때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에 눈여겨봤습니다. 여기서 이반 파블로프는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이라는 이론을 통해 행동의 학습 과정을 증명했습니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음식이라는 특정 자극에 의해 개는 침을 흘리는 무조건 반응을 했습니다. 이후 파블로프는 음식이 아닌 종소리를 들려준 뒤 음식을 주는 조건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시켰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조건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새로운 외부 자극이 기존 자극과 상호 연결되어 행동을 발생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이 실험은 사람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증명하는 데 이바지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포나 불안과 같은 감정적인 반응도 이런 조건화 과정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는 파블로프의 실험을 통해 증명했습니다.
2. 스키너 상자
스키너 상자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또 다른 거장, 20세기 심리학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B.F. 스키너(B.F. Skinner는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중 실험 장비를 말합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인간과 동물의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는지를 알려줬습니다. 여기서 실험 장비인 ‘스키너 상자’를 사용했습니다. 이 상자는 동물이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보상'과 '처벌'이라는 장치를 도입했습니다. 스키너는 주로 비둘기와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특정 행동으로 보상을 받으면 해당 행동이 증가하고, 처벌을 받으면 해당 행동이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쥐가 스위치를 누르면(특정 행동) 음식(보상)이 나오도록 설계하면, 쥐는 음식(보상)을 받기 위해 스위치를 누르는 행동(특정 행동)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쥐가 행동을 반복하게 만드는 동기는 '보상'이며, 이는 긍정적 강화(보상)의 실험 사례입니다.
행동주의의 실생활 응용
행동주의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응용됩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이 탐구하는 학습 이론은 행동 치료 또는 교육, 심리 치료 또는 상담, 직장 내 교육 프로그램, 심지어 광고와 같은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방법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심리 치료 또는 상담에서의 응용
파블로프의 개 실험과 비슷하게 환자가 특정 환경 또는 상황에 불안을 느낀다면, 그 상황을 점차 드러내면서 보상을 제공하여 불안한 감정을 서서히 줄이는 식으로 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우울, 불안, 공황장애, 강박장애 등을 치료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2. 행동 치료 또는 교육 분야에서의 응용
행동주의 이론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으로 학습 과정에서 보상과 벌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숙제를 잘했을 때 칭찬을 받는 경우 학생들이 지속해서 숙제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 예시는 스키너의 긍정적 강화(보상) 이론을 적용한 예시입니다. 또한, 그 반대로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부정적 강화나 처벌을 사용하여 그 행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특히 행동 교정 프로그램에 많이 응용됩니다. 프로그램은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데 실용적입니다. 위 내용과 같이 아동이나 성인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는 데 자주 응용되며, 보상(강화) 설계를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독려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식으로 합니다. 추가적인 예시로 직장 내에서의 행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은 성과를 낸 직원 같은 경우 보너스 또는 승진과 같은 보상을 부여하고, 저조한 성과를 낸 직원 같은 경우 피드백 또는 불이익을 부여하는 사례입니다. 이처럼 직원들의 생산성과 동기 부여를 향상해, 기업의 목표 달성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2-1. 사회에서의 응용
직장 내에서 행동주의는 직원들의 생산성과 동기 부여를 높이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직원들이 좋은 성과를 냈을 때 보너스나 승진과 같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기반한 동기 부여 방식입니다. 반면, 실적이 저조한 직원에게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거나 불이익을 제공하는 것도 행동주의 이론의 벌 개념을 적용한 사례입니다.
이러한 보상과 벌 시스템은 직원들이 특정 행동을 지속하거나 중단하게 만드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의 목표 달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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